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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자동차 의문, 수하의 책임1까? 볼께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7.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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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년 3월 18하나, 약 40대 여성이 자전거를 끌고 도로를 곤임쟈고 있습니다. 여성의 맞은 편에는 한대의 자동차가 시속 65km/h의 속도로 달려오고 있는 차량은 속도를 줄이지 않고 여성을 충돌합니다. 물론 운전기사는 있었죠. 그리고 5개 벽의 2018년 3월 23하나, 캘리포니아에서 고속 도로를 달리던 자동차가 중앙 분리대를 들이받고 담고 온 차량 두대와 부딪히면서 폭발이 한 말 아니며 운전자가 사망했다. 위 차량의 문제 사례는 자율주행 자동차 분야의 선두주자인 미국의 우버(UBER)와 테슬라의 자율주행 모드로 생성된 문제 사례입니다.오메리카 자동차 협회가 자율 주행 문제 직후인 2018년 5월에 실시한 '자율 주행 자동차 안전성 설문'에 따르면 오메리카 성인의 73퍼센트는 자율 주행 자동차의 안전성에 신뢰하지 않고(too afraid)이것의 문제 위 함.이름 때문에 자율주행자동차와 보행자 및 한 쌍의 자동차가 도로를 공유하는 것에 불안감을 느끼는 feelless safe)라고 답했다. 이처럼 자율주행차의 안전성과 문제 가능성에 대해 대중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지만 오히려 자율주행차를 도로에서 볼 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과연 자율주행 시대에 도래할 미래사회의 자율주행 자동차 문제는 어떤 책임일까요?자율주행차의 원리·자율주행의 문제시, 운전자와 제조회사간의 문제책임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운전의 주체"의 판단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그래서 운전자의 주체를 판단하려면 자율주행차가 어떤 원리로 주행하는지 아는 게 중요할 것이다.자율 주행 자동차는 3단계 단계에서 주행을 하지만 인지-판단-제어의 단계를 거쳐서 주행을 하게 보세요.1)인지 단계 인지 단계는 자율 주행 자동차가 주행 중 외부 환경의 정보를 받아들이는 단계에서 자율 주행 자동차에 장착된 당초단 센서가 차량·사람·동물 등 쟈은아이 것을 인식하고 이를 인지하는 단계입니다. 인지 단계에서 사용되는 센서는 인간의 눈 역할을 하는 레이더/라임 센서나 카메라 센서, 인간의 귀 역할을 하는 초sound 센서이므로 현재 위치를 파악하는 GPS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센서에 의해, 자동차 내부의 중앙 컴퓨터(ECU)는 외부 환경에 관한 정보를 도입하게 됩니다.2)판단 단계 한국이 전방의 장 아이물을 보고' 피해야 한다'으로 판단하도록 자율 주행 자동차도 인지 단계에서 센서를 통해서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현재 자동차가 놓인 환경을 분석하고 앞으로 나쁘지 않아아 갈 목표 지점에 적합한 주행 전략을 수립하게 보세요. 판단 요소 중에는 속도를 더 높여야 하는지, 방향성을 어디로 조정해야 하는지, 브레이크는 어느 정도 나쁘지 않아야 하는지 등이 포함됩니다.3)제어 단계 외부 환경에 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동차의 주행 전략을 수립·판단하면 자동차의 속도와 방향(조향)을 직접 제어함으로써 자율 주행이 이루어지도록 보세요. 자율주행의 원리는 인지, 판단, 그래서 제어단계가 주행 중 끊임없이 반복하면서 운전자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주행을 하는 원리로 되어 있습니다. 시판되는 고급 승용차에도 자동 운전 기능이 탑재되고있습니다만, 자동차 속도를 1개 제대로 보 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차선을 스스로 유지하면서 주행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LKAS), 전방의 장애물을 인지하고 스스로 제동을 걸긴급 제동 장치(AEB)등이 있습니다.자율주행 자동차 문제 과정에서 설명한 것처럼 자율주행은 인지 판단 제어 순서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판단과 제어를 하는 차내 컴퓨터 제어장치(ECU)는 인지 단계에서 획득한 데이터에 전적으로 의존해 작업을 하게 됩니다. 최근 생성한 자율주행 문제는 데이터를 취득하는 부분인 '센서 오작동'으로 인한 문제가 대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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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연방 교통 안전 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3월 일 8일 발생한 우보의 자율 주행 문제는 그 때 차량에 탑재된 카메라 센서(LiDAR센서)가 충돌 6초 전, 보행자를 인식했지만 어두운 옷을 입고 보행자를 것으로 인식하고 AEB(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를 작동하지 않고 이 때문에 보행자와 충돌하는 문제가 발생했다고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5일 후(후)발생한 테슬라의 자율 주행 문제는 차량이 고속 도로 주행 중 중앙 분리대를 인식 못하고 오히려 시속 하루 4km/h로 가속하고 충격, 운전자가 사망에 이르렀습니다. 테슬라 문제는 자율주행 자동차가 중앙분리대를 인식하지 못했다는 점이 문제를 유발한 핵심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때 햇빛에 의한 역광으로 인해 센서가 앞쪽 사물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집에 감속 없이 충격을 준 것이 문제의 원인이었습니다. 자율주행 단계에 따른 법적 기준인 우버와 테슬라의 문제처럼 자율주행 중 문제가 발생할 경우 법적 기준으로 삼아야 할 쟁점은 형사적.민사적 책입니다. 즉, 문제와 물적 보상의 책에서 소재를 나누는 것이 중요한 쟁점입니다. 사적 책이라는 관점에서 교통문제를 낸 주체는 기본적으로 운전한 사람인데, 자율주행의 경우 운전 주체가 운전자인지 차량컴퓨터제어장치(ECU)인지 모호하기 때문에 형사책으로 주체가 불분명합니다.민사책입니다. 또한 운전자를 특정하기 어렵고 아직 명확한 법적 제도가 뒷받침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문제의 주체가 누구인지 판단할 수 있는 지표가 있다면 민형사상 책입니다. 라고 물으면서 보다 확실한 기준이 됩니다. 그래서 세계 각국은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제시한 자율주행 정도에 따라 법적 기준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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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도로 교통 안전국이 제시한 자율 주행 자동차의 단계에 따르면 자율 주행 기능이 전혀 실리지 못한 수준 0에서 운전자가 전혀 운전에 개입하지 않고도 주행이 가능한 이른바'완전 자율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수준 4까지 자율 주행 자동차를 나 누구고요.


    자동 운전의 상용화를 위한 제도적 보완 사항은?세계 각국에서 자율 주행 사건 때 법적 제도를 개정하고 있지만 미국과 일본의 경우, 레벨 3~레벨 4단계까지 자율 주행 자동차에 대해서 시험 면허 지급 정도의 법적 제도가 마련되어 있을 뿐 실제 도로에서 사건 때 책입니다. 소재에 대해서 명확한 법적 기준은 미미한 귀추입니다. 따라서 자율주행 자동차 시험 개발과 함께 도로주행 시 법제도에 대한 법적 기준 마련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이와 함께 운전자가 운전에는 전혀 관여하지 않고도 차량 스스로 목적지까지 주행이 가능한 단계의 레벨 3~레벨 4단계에서 자율 주행 사건 발생 시 운전자의 주체가 누구인지 법적으로 확실한 기준을 준비하는 것이 향후 제도적 기반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이슈ー이프니다니다.자동 운전의 상용화를 위한 제도적 보완 사항은?세계 각국에서 자율 주행 사건 때 법적 제도를 개정하고 있지만 미국과 일본의 경우, 레벨 3~레벨 4단계까지 자율 주행 자동차에 대해서 시험 면허 지급 정도의 법적 제도가 마련되어 있을 뿐 실제 도로에서 사건 때 책입니다. 소재에 대해서 명확한 법적 기준은 미미한 귀추입니다. 따라서 자율주행 자동차 시험 개발과 함께 도로주행 시 법제도에 대한 법적 기준 마련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이와 함께 운전자가 운전에는 전혀 관여하지 않고도 차량 스스로 목적지까지 주행이 가능한 단계의 레벨 3~레벨 4단계에서 자율 주행 사건 발생 시 운전자의 주체가 누구인지 법적으로 확실한 기준을 준비하는 것이 향후 제도적 기반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이슈ー이프니다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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